2015년 11월 19일 목요일

151118 생로병사의 비밀 562회 다시보기, 생로병사의 비밀 뇌졸증

<562회> 뇌졸중, 당신은 안전하십니까?

- 방송일시 : 2015년 11월 18일 (수) 22:00 ~ 22:55

전 세계적으로 2초에 한 명씩 발병하며
6초에 한 명씩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 뇌졸중!

최근 5년 사이 40대 뇌졸중 환자가 65% 급증,
안전지대로 생각했던 30, 40대
더 이상 안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성은 뇌졸중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와 당신의 삶을 뒤흔드는 병!
뇌졸중을 경험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원인과 예방, 치료법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봅니다.

 

111815 생로병사의 비밀
영상링크▶ http://goo.gl/RqPmMY

 

 

# 뇌졸중, 젊다고 안심할 수 없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발생하는 질병, 뇌졸중! 장애율 1위, 생존했다 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병이다. 흔히 노인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5년 사이 40대 환자수가 65% 이상 급증했습니다.

지난 10월 응급실을 찾아온 음현진(30) 씨. 시야가 흐릿해지고, 팔에 감각이 없어지는 전조증상을 느낀 후 응급실을 찾아온 그는 ‘일과성 뇌 허혈 발작’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더 이상 3, 40대도 뇌졸중에 대해 안심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 발병 원인이 다양한 여성 뇌졸중

 올 봄, 저녁식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던 노미은(30) 씨는 차 안에서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원인은 ‘동정맥 기형’으로 인한 뇌출혈, 당시 그녀는 임신 4개월 째였습니다. 지난 10월, 근무 중 갑자기 쓰러져 응급실을 찾아온 이린(42세) 씨.

원인은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뇌출혈’이었다. 평소 건강을 자신하던 터라 충격은 더 컸습니다. 여성 뇌졸중은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그 기전을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경험하는 만큼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뇌졸중 위험요소들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뇌졸중, 최고의 골든타임은?

 뇌세포는 단 몇 분간이라도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곧바로 손상되며, 한번 죽은 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다. 뇌졸중이 의심되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발병 후 빠른 시간 내에 수술이나 약물치료가 진행 될 경우에는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최고의 골든타임은 ‘예방’입니다.

지난 2006년, ‘새 박사’로 잘 알려져 있는 윤무부(75) 씨는 급성 뇌경색 진단을 받았다. 전신마비가 있어 거동조차 불편했던 그는 현재 강연을 할 정도로 많이 회복이 되었습니다. 그가  가장 후회하는 일은 본인의 나쁜 식습관이었습니다.

‘생활습관병’이라고도 하는 뇌졸중.

일상생활에서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보자.

 

「명의 클리닉」:  뜨끈한 국물의 유혹
- 비타민TV / (PD: 이정훈 , 장문성, 김도희 / 작가 : 정성해, 김다연 )

 

날이 추워지면 뜨끈한 국물 요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국물 요리는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전체 비중의 30.7%를 차지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027mg. 세계보건기구(WHO)의 나트륨 최대 섭취 권장량 2,000mg의 2배 이상이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위암, 신장병, 당뇨 등의 많은 질병을 초래할 수 있어 자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국을 짜게 먹게 되는 걸까. 

국 온도가 올라갈수록 우리의 혀는 맛을 느끼는 부분인 미뢰가 마비되어 점점 짠맛을 느끼기 힘들어집니다. 국물 속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생로병사의 비밀-명의클리닉>에서는 건강하게 국물 요리를 즐길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11815 생로병사의 비밀
영상링크▶ http://goo.gl/RqPmMY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