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 상식을 뒤집다- 탄수화물의 경고
의학계의 논문들과 실험을 근거로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었던 음식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을 바로잡기 위해 기획된 <밥상, 상식을 뒤집다>! 비건 채식의 위험성을 알렸던 1부 ‘채식의 함정’에 이어, 2부 ‘탄수화물의 경고’에서는 갈수록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고 있는 현대인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라고 하는데! 각종 성인병은 물론 암과 혈관질환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는 탄수화물!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바람직한 식습관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
MBC 다큐 스페셜 하이라이트
영상링크▶ http://goo.gl/uaqi4u
MBC 다큐스페셜 탄수화물 편주요내용
<당신의 밥상을 의심하라!>
한국인 65%는 탄수화물 과잉섭취! 혹시 당신도?
“흰쌀밥 한 공기에 김치 하나,
그렇게만 먹으면 너무너무 행복한 거에요. 입에 짝짝 달라붙어”
흰쌀밥 없이는 못 산다는 60대 주부 양서영씨는 고기를 먹어도, 국수를 먹어도 식사의 마지막은 꼭 흰쌀밥으로 끝내야 한다는데! 그런 서영씨를 오랫동안 괴롭히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복부비만!
겉으로는 뚱뚱해 보이지 않지만 유난히 뱃살만 찐다는 서영씨는 얼마 전 복부비만이 최고위험 경계까지 오르고 말았다! 많이 먹는 것도, 특별히 살이 찌는 음식을 좋아하는 것도 아니라는데..
탄수화물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양서영씨는 탄수화물 과잉섭취인 것으로 드러났다! 건강상태를 점검해 본 결과.. 당뇨! 그리고 동맥경화 위험이 나이에 비해 약 38%나 빨리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살이 찌면 운동량을 늘렸어요. 최근에는 하루 두 시간씩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아요”
바쁜 일정 속에서도 건강을 위해 운동을 거르지 않는다는 변리사 김수호씨. 하지만 지난 1년 사이에 13킬로그램이나 늘어나버린 몸무게는 어느새 세 자리수가 되어버렸다는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건지 그의 식습관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잦은 외식, 하루 종일 끊임없이 먹는다는 커피와 단 음료들, 그리고 주 3회 이상 갖는 술자리까지! 하지만 그의 동료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 “직장인 남자들, 다 이렇게 먹지 않나요?”
수호씨 역시 탄수화물 섭취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15개 항목 모두 해당! 수호씨는 탄수화물 중독에 빠져있었다! 건강상태는 충격 그 자체! 전당뇨, 고지혈증, 운동성 고혈압, 그리고 동맥경화 위험 역시 같은 나이에 비해 40%나 빠른 상태였습니다.
<당신이 오늘도 무심코 먹은, 탄수화물이 당신에게 보내는 경고!>
100년 전, 한국인의 밥상에 올랐던 밥 한 공기는 지금의 세배나 되는 양이었다. 그에 반해 밥 양이 훨씬 줄어든 지금, 왜 문제가 되고 있는 걸까?
“이전에는 당뇨는 물론 각종 대사증후군이 이렇게 많지 않았는데 요즘은 왜? 그것은 총 칼로리의 증가 때문이에요. 그런데 그 안에 또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거죠.”
성균관의대 K 병원 내분비내과 이은정 교수 INT 中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평균 289.1g, 최소 필요량의 약 3배에 가까운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혹시 나도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14년 우리나라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탄수화물 과잉섭취 정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인의 65%가 탄수화물 과잉섭취, 그중 9%는 중독 수준에까지 이르러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것이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일까? 흰쌀밥 한 공기에 들어있는 당의 양이 각설탕 18개와 같고, 우동 한 그릇에는 각설탕 14개와 맞먹는 양의 당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아는가?
“비만에 가장 관여하고 있는 것은 지방이 아니라 탄수화물입니다. 암을 일으키고 고혈압을 유발하고 알츠하이머를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되는 거죠”
에베 코지 박사 INT 中
<탄수화물을 줄이는, 4주간의 특별한 도전>
"아이 낳고 나면 빠질 줄 알았어요“
출산 후 불어버린 몸무게, 그리고 계속되는 바쁜 일 때문에 고도 비만으로 발전해버렸다는 주부 이현주씨부터
“제 인생에 채소는 없다고 보시면 돼요”
빵, 과자, 초콜릿 등 온갖 단 음식을 달고 살며 야채를 끔찍이도 싫어하는 대학생 염한솔씨,
“이제는 뛰기 시작해도 계속 불어나는 거에요, 몸이”
운동량을 늘려도 더 이상 살이 빠지지 않고 요요의 반복이라는 김수호씨,
“밥을 한 공기 먹으면 배에 힘이 딱 들어오면서 힘이 솟지”
좋아하는 음식이라고는 오로지 흰쌀밥뿐이라는 양서영씨까지!
탄수화물 줄이기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밝힌 4명의 참여자와, 그리고 이들을 도와줄 4명의 의료진이 함께했다! 먼저 이들의 현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건강검진.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당뇨는 물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지방간 수치도 매우 높았고, 동맥경화가 진행되는 속도도 같은 연령에 비해 현저히 빨랐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는데..
이들과 함께 한 4주간의 밥상 개선 프로젝트! 식사량도, 끼니 수도 줄이지 않았다! 굶지 않고 배고프지 않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맞춤 밥상을 전격 공개합니다.
“이렇게 쉽게 고칠 수 있었는데 왜 지금까지 못 고쳤나 싶어요”
“저는 계속 이 식단대로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4주 후, 체중 감량은 물론 놀랍게 변화한 그들의 건강검진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탄수화물에 관한 흥미로운 실험!>
그렇다면 우리는 왜 탄수화물에 빠져드는 것일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두 가지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 첫 번째 실험, 왜 우리는 탄수화물에 중독되는 걸까?
8명의 피실험자들을 4명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식빵, 흰쌀죽, 떡 등의 고탄수화물 식사를, 다른 한 그룹에는 삼겹살, 연어구이, 계란 등의 저탄수화물 식사를 제공했다. 식사 후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의 수치를 확인했는데.. 피실험자들의 혈액에서 놀라운 변화가 나타났다! 세로토닌이 탄수화물 중독과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일까?
2. 두 번째 실험, 탄수화물을 먹은 후 내 몸 안에서는 무슨 일이?
3명의 피실험자에게 첫째 날 아침은 고탄수화물 식사를, 둘째 날 아침은 저탄수화물 식사를 제공했다. 그리고 몇 시간 후, 배가 고프다고 느껴지는 시간을 확인해 첫째 날과 둘째 날을 비교해보았는데.. 놀랍게도 세 명의 피실험자 모두 저탄수화물 식사를 한 날보다 고탄수화물 식사를 한 날에 더 일찍 배고픔을 호소했습니다.
그 비밀은 바로 혈당에 있었는데.. 고탄수화물 식사를 한 후 혈당이 급격히 올랐다 떨어지면서 배고픔을 더 빨리 느꼈던 것! 과연 혈당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순간을 인슐린 스파이크라고 하는데, 인슐린 스파이크가 일어났을 때 우리 몸과 몸 속 혈관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당신의 혈관이 망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100세, 탄수화물을 잡아야 한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쌀을 주식으로 하는 이웃나라 일본! 뿐만 아니라 라멘, 우동 등 면 요리 또한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인데.. 그렇다면 일본은 탄수화물의 위험에서 얼마나 자유로울까?
‘당질제한 다이어트’, 당질(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다른 영양소의 양을 늘리는 식이요법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벌써 10년 전부터 이 식이요법이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에베 코지 박사는 당질제한 다이어트의 최고 권위자이자 14년간 몸소 실천해 온 장본인이다.
“2002년 당뇨가 발병하고 즉시 당질제한식을 시작해서 6개월 만에 모든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에베 코지 박사 INT 中
에베 코지 박사가 주장하는 당질제한 다이어트의 엄청난 효과! 그리고 탄수화물을 줄이고 당뇨를 치료했다는 마미야씨와 30kg 감량에 성공한 슈우씨까지! 당질제한 다이어트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됐다는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밥상, 상식을 뒤집다 <탄수화물의 경고>, 덮어놓고 먹다보면 병원신세 못 면하는 탄수화물의 이면을 속속들이 들여다보자! 이제 탄수화물의 소리 없는 경고에 귀 기울여야 할 때!
MBC 다큐 스페셜 하이라이트
영상링크▶ http://goo.gl/uaqi4u